휴대폰 요금절약하는 방법

해당 방법은 기본적으로 저렴하게 이용하고 싶다면 “알뜰폰을 이용하는게 많이 싸다” 라는 관점에서 작성된 포스팅이지만, 특정 알뜰폰 통신사를 홍보하는 목적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1.통신요금 최대로 줄이기

이런 분의 경우 자신이 스마트폰을 적게 이용하거나, 자신이 데이터(인터넷)을 얼마나 쓰고, 전화는 얼마나 하는지 잘 모르시는 분이 많습니다.

특히나 스마트폰을 거의 활용하지 않지만 한달에 4~5만원씩 비용을 내시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특히 40~50대 이상 중장년층에는 더욱더 말이죠.

만약 부모님이 계시다면 꼭 한번 휴대폰 요금을 체크해보세요. 몇몇 분들은 한달에 7~8만원 이상 10만원에 가까운 요금을 내시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보통 이런 경우 기기값 + 요금제 + 각종 부가서비스 등의 요금을 납부하게 되는데, 실제로 본인에게 필요하지 않은 부가서비스가 가입되어 있거나, 굳이 필요없는 비싼 요금제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약정이다, 계약이다 하면서 말이죠. 혹시라도 이런 경우라면 위약금을 확인해보시고, 10만원 미만의 금액이거나 금액이 크지 않다면, 그냥 알뜰폰 통신사로 이동하시는 것이 유리합니다.

SK,KT,LG의 경우 G5 요금제가 나오기 시작하면서 기본요금이 4만원대까지 올라가버렸고, 무제한 요금제를 사용하려면 7~8만원까지 올라가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하지만 알뜰폰의 경우 보통 3만원 초반이면 무제한 요금을 이용할 수 있으며, 스마트폰으로 컨텐츠 소비(웹툰,영상,유튜브 인터넷 등)을 잘 하지 않으시는 분이라면 2만원도 안되는 요금으로 대부분 이용가능합니다.

때문에 자신이 통신요금이 많이 나오시는 분이라면 일단 현재 사용하고 있는 통신사의 위약금을 확인하신 후 부담되지 않는다면 알뜰폰으로 통신사를 이동하세요.

기기값이 남아있으셔도 무방합니다. 기기값은 할부금으로 통신사를 옮기든 안옮기든 내셔야하는 금액입니다.

알뜰폰 유심요금제의 경우 약정없이 기기구매 없이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언제든지 부담없이 이용하다가 타사로 통신사 변경가능합니다.

때문에 요금을 절약하고 싶으시다면 통신요금을 절약하고 싶으시다면, 일단 알뜰폰 통신사를 옮기셔서 이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자신이 데이터를 많이 쓰신다면 3만원대 무제한 요금제를 사용하시고, 데이터를 많이 사용하지 않는다면 통화무제한+데이터용량설정 + 자동차단 or 안심속도 등의 요금제를 찾아서 고르시면  됩니다.

2.데이터를 많이 쓰지만 통신요금 줄이기

이런 분들의 경우 유튜브나 게임, 넷플릭스 등 데이터를 많이 써서 본인이 요금을 많이 내신다고 생각하시는데요. 

맞는 말이긴 하지만, 기본적으로 통신 3사의 요금제가 비싸기 때문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보통 3만원대 요금제로 무제한 요금을 즐길 수 있으며, 최근 추가 데이터를 주는 이벤트도 많은 알뜰폰 통신사에서 진행하고 있는 만큼 데이터로 인해 불편함을 겪었던 적은 없는 것 같습니다.

때문에 데이터를 많이 사용하시는 분 역시도 알뜰폰을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단 알뜰폰 이용의 경우 CS나 고객센터 전화연결이 조금 불편해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으니 이점 꼭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알뜰폰 통신사도 최근에 참 다양한 곳이 있기 때문에 이용하기 편한 곳 규모가 큰 곳을 고르시는 게 CS에 조금 더 편리할 수 있습니다.

규모가 크거나 CS가 편한 곳을 정리하자면 헬로모바일(SK,KT,LG 통신망 이용가능), 유모비(LG 통신망 이용가능), KT M모바일(KT 통신망 이용가능), 세븐모바일(SK 통신망 이용가능) 정도가 될 것 같습니다.

3.최신폰을 쓰고 싶지만 통신요금 줄이기

아마 통신요금을 가장 많이 내는 사람을 찾으라면 대부분 이 3번이 많은 것 같습니다.

최신 폰의 경우 대부분 100만원 이상의 고가제품이 많기 때문에 어쩌면 어쩔 수 없는 것 같습니다.

100만원짜리 제품을 24개월 할부한다고 하면 기기값만 한달에 4만원 가량 내야하니 말이죠.

만약 최신폰을 사용하고 싶은데, 통신요금을 줄이고 싶다면, 2가지 방법 정도를 추천드립니다.

1)쿠팡 자급제폰을 이용하자.

최근 알뜰폰을 이용하시는 많은 분들이 잘 이용하시는 방법입니다.

특히나 쿠팡쪽에서는 사전예약 할인, 카드할인 등을 통해 보통 10%가량을 기기값 할인을 받을 수 있고, 24개월까지 무이자할부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쿠팡에서 자급제 모델을 구매한 후 알뜰폰 통신사에서 최신폰을 이용하시는 분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최근 2.14일 갤럭시 S22 제품 역시도 쿠팡에서 사전예약으로 8%할인된 가격으로 24개월 무이자로 구매가능해서 조기품절사태가 일어나기도 했는데요.

이렇듯 최근에는 많은 분들이 자급제 + 알뜰폰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갤럭시 S22 자급제 바로가기

굳이 최신 폰이 아니라면 그냥 쿠팡에서 [자급제] 라고 검색하셔서 여러가지 자급제 모델을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쿠팡 자급제 바로가기

2)당근마켓, 중고나라, 번개장터에서 신제품을 구매하자

당근마켓이나 중고나라 번개장터에서도 신제품을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보통 개봉이 되어 있는 제품이긴 하지만, 사용감이 거의 없는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나 번개장터의 경우 번개페이를 통해 카드결제가 가능하고 카드결제의 경우 카드사에 따라 무이자할부도 가능하기 때문에 좀 더 저렴한 가격에 부담없이 구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렇게 최신 제품을 구매하신 뒤 알뜰폰을 이용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Q&A

이 이야기를 하면 가장 많이 하시는 질문과 답변을 준비해보았습니다.

Q. 알뜰폰 통신사는 어디가 제일 괜찮은가요?

A.CS가 좋은 곳은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헬로모바일(SK,KT,LG 통신망 이용가능), 유모비(LG 통신망 이용가능), KT M모바일(KT 통신망 이용가능), 세븐모바일(SK 통신망 이용가능) 정도인 것 같습니다.통신망도 잘되어 있고, 고객센터앱도 잘 되어 있고, 다른 곳보다 고객센터 연결이 잘되는 편입니다.

Q. 인터넷과 결합되어 있는데 어떻게 하는게 좋을까요?

A. 인터넷과 결합되어 있어도, 대부분 결합을 해지하고 알뜰폰을 이용하는게 더 저렴합니다. 단 SK, LG 등 장기할인 혜택 고객의 경우 이와 다를 수 있으니, 주의하셔서 확인 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Q. 알뜰폰 가입 방법은?

A. 최근 휴대폰 매장에서도 알뜰폰을 많이 추천하는 추세고 가입도 가능하지만, 인터넷 가입과 매장가입은 혜택이 다를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최근 편의점에서 유심을 많이 판매하고 있기 때문에 유심을 구매하신 후 가입하시려는 알뜰폰 홈페이지 접속 후 요금제를 살펴보시고 셀프개통하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또한 알뜰폰 통신사에서도 단말기를 팔기는 하지만 단말기는 번개장터나 당근마켓 등에서 따로 구매하시고 알뜰폰 유심요금제를 활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Q. 스마트폰 구매는?

최신폰이 필요없고, 크게 좋은 스마트폰이 필요없다면, 번개장터에서 활동하는 중고폰 전문업자에게 상태좋은 1년정도 지난 플래그쉽 모델을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개인적으로는 삼성 S시리즈나 노트시리즈를 추천드리며, 파손이 있거나 잔상이 있는 제품은 피하시는 것고, 돈이 조금 더 비싸더라도 상태 좋은 녀석을 구매하세요.

왠지 찝찝하다면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쿠팡에서 [자급제]를 클릭하신 후 자급제 신제품을 구매하셔서 바로 알뜰폰에 가입하셔도 무방합니다.

쿠팡 자급제 바로가기[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