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와 같은 경우에도 ‘질병’인만큼 빠르게 알아차리는 것이 상당히 중요하고 빠르게 알아차린 이후에 병원에 가서 처방을 받고 조치를 취해야 악화를 막을 수 있습니다.

탈모는 유전이라고 하지만 최근에는 스트레스로 인한 20~30대 탈모도 많은 만큼 머리가 많이 빠지기 시작한다면 이 글을 유의깊게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1. 탈모치료제와 종류
  2. 탈모 원인에 따른 치료제
  3. 탈모자가진단 방법
  4. 탈모와 운동의 관계

탈모자가진단 – 1.헤어라인 확인

탈모 자가진단을 하는 방법 중 대표적인 하나는 바로 ‘헤어라인 확인’입니다.

이는 여성분들에게는 거의 해당이 되는 일이 없이 남성분들에게 많이 해당이 되는 것으로 머리를 쓸어넘겼을 때,이전과는 다르게 M자가 그려지면서 헤어라인이 무너졌다고 하면 탈모를 의심을 해봐야 합니다.

탈모의 대표적인 증상 중 하나가 바로 헤어라인이 무너지는 것인만큼 이 헤어라인 확인을 통해서 탈모 자가진단이 가능합니다.

탈모자가진단 – 2.모발의 상태 확인

탈모의 대표적인 증상 중 하나죠. 바로 모발이 가늘어지는 증상입니다.

탈모 전조증상 중 하나인 모발이 얇아지는 이유는 일명 ‘연모화 증상’이라고 하는데요.

탈모 전조증상 중 하나로 연모화 증상이 발생하면서 굵고 힘이 있던 머리카락이 얇아지고 악화됩니다.

이 원인은 두피에 혈액순환이 충분히 원활하게 이뤄지지 못하면서 두피로 가는 영양분과 산소가 부족하게 되어 머리카락이 얇아지게 되는 것인데 쉽게 말씀을 드리면 식물에 충분히 물이 공급이 되지 않는다고 하면,식물이 건강하게 자라지 못한다는 것으로 이해를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 다음 원인으로는 각질과 피지등으로 인해서 모공이 막히게 되는 이유입니다.

바깥에 다녀 온 이후에 샴푸를 제대로 하지 않거나 피부 타입에 따라 적정한 방법으로 샴푸를 하지 않아 각질과 피지등이 모공을 막으면서 모발이 약화가 되는 증상인데, 이 또한 모공을 막게 되면 그 사이로 건강하고 튼튼하게 모발이 자랄 수가 없고 결국 피부염등을 동반하며 모발이 악화가 되게 되는 것입니다.

탈모자가진단 – 3.앞머리와 뒷머리의 굵기 차이

만약에 앞머리와 뒷머리의 굵기를 비교했을때 뒷머리가 더 굵은 느낌이 든다고 하면 이것이 바로 탈모 전조증상 중 하나입니다.

탈모 자가진단 방법 중 대표적인 하나인 앞머리와 뒷머리의 굵기 비교는 뒷머리와 이마 주변,그리고 정수리 모발을 만져서 확인하게 되는데 이마와 정수리의 경우에는 탈모호르몬의 영향을 빠르게 받아서 먼저 얇아지는 습성이 있습니다.

탈모자가진단 – 4.몸의 털이 갑자기 굵어진다.

가슴이나 수염등의 털이 갑자기 길어지고 굵어진다고 하면 이 또한 탈모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바로 남성호르몬이 증가했다는 뜻하는 증상인데요. 남성호르몬이 증가하게 되면 탈모에 악영향을 끼친다는 것은 다들 아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남성호르몬이 증가하게 되면 수염과 털의 성장은 촉진시키지만 그와는 반대로 모발의 성장은억제하며 모발이 가늘어지고 빠지기 시작합니다.

탈모자가진단 – 5.두피의 피지량 증가

피지를 생성하는 피지선과 같은 경우에는 인체에 손바닥과 발바닥을 제외한 전신에 존재합니다. 특히,그 중에서도 얼굴과 두피에 상당히 피지선이 많이 분포하고 있는데요.

지성,중성,건성 피부라는 말이 있듯이 사람에 따라서 피지의 분비량이 다르기는 하지만,이전에 비해 피지량이 급격하게 증가한다는 것을 느끼게 되면 탈모 의심을 해봐야 합니다.

적정량의 피지는 윤기를 흐르게 하면서 수분 증발을 막고 피부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지만 그와는 반대로 피지가 과도하게 분비가 되게 된다면 피지 분비로 인해서 두피의 모공이 막히게 되고 비듬과 각질등을 유발시켜 그 위에 세균이 증식하게 되면서 지루성피부염등을 유발할 수가 있습니다.

피지 분비의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몸에 열이 많으면 피지 분비가 증가하게 된다고 하는데 여러가지 외부 요인들로 인해 몸에 열이 증가하게 되며 피지량이 증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과도하게 올라온 열을 조절을 하면서 피부타입에 맞는 샴푸등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외에도 이마가 점점 넓어지는 느낌이 들거나 비듬이 많아지고 이마와 정수리 부분이 이전에 비해 상당히 번들거린다거나 하는 등의 증상이 있으면 이 또한 모두 탈모 전조증상입니다.

탈모 자가진단을 통해서 완벽하게 탈모가 생겼다고 판단을 할 수는 없지만,해당되는 부분이 많다고 하면 충분히 의심을 하고 바로 병원에 가서 올바르게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을 드립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1. 탈모치료제와 종류
  2. 탈모 원인에 따른 치료제
  3. 탈모자가진단 방법
  4. 탈모와 운동의 관계